메뉴 검색
전북대병원 김민걸 교수, 기초의학신진학술상 수상 홍삼 유효성분인 compound K 체내 흡수연구 2014-05-01
medicalworldnews medical@medicalworldnews.co.kr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정성후) 의생명연구원 김민걸 임상교수가 2014년도 대한의사협회 기초의학신진학술상을 수상했다.
김민걸 교수는 지난 4월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의사협회 제66차 정기총회에서 ‘홍삼 제품 섭취 시 인체 혈장 내 compound K(인삼사포닌의 활성물질) 성분의 약동학적 특성 평가’(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LC-MS/MS method for determination of compound K in human plasma and clinical application)라는 논문으로 연구업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일반인이 홍삼 제품을 섭취했을 때 홍삼의 유효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compound K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사람의 혈중 농도 분석법을 개발하고, 1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수행하여 홍삼제품 섭취 시 compound K가 체내에 흡수되는 양상을 확인했다.  
김 교수는 “기존에는 주로 홍삼의 효능을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홍삼의 어떠한 유효성분이 실제로 체내에 흡수되는지 여부를 연구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홍삼의 대표적인 유효성분인 compound K가 체내에 흡수되는 정도를 파악하게 되어 보다 과학적으로 홍삼의 효능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발효홍삼 등 개선된 홍삼제품을 개발하였을 때, 유효성분들의 흡수율이 어느 정도 개선되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민걸 임상교수는 전북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에서 전공의 과정을 마친 뒤 현재 전북대병원 의생명연구원에서 임상교수로 재직 중이다. 
최근 3년간 50여 건이 넘는 임상연구를 수행하고 SCI급 논문 21편을 저술하는 등 활발하게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마이크로 테스트 튜브용 라벨 인쇄 시스템’, ‘생동성 시험을 위한 피시험자 호출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