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북대학교병원 임상약리센터
로그인
  • 정보광장
  • 자료실
  • 정보광장

    자료실

    법령 [별표4] 의약품 임상시험 관리기준 (의약품둥의 안전에 관한 규칙 제30조제1항관련)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임상약리센터
    작성일Date 21-09-02 22:09

    본문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 [별표 4] <개정 2019. 12. 6.>

    의약품 임상시험 관리기준(30조제1항 관련)

     

     1. 목적

    이 기준은 의약품 임상시험 실시에 필요한 임상시험의 준비, 실시, 모니터링, 점검, 자료의 기록 및 보고 등에 관한 기준을 정함으로써,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와 결과를 얻고 시험대상자의 권익 보호와 비밀 보장이 적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용어의 정의

    이 기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 "임상시험"(Clinical Trial/Study)이란 임상시험용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증명할 목적으로, 해당 약물의 약동(藥動)ㆍ약력(藥力)ㆍ약리(藥理)ㆍ임상(臨床) 효과를 확인하고 이상반응을 조사하기 위하여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시험 또는 연구를 말한다. 이 경우 임상시험의 단계는 임상시험용의약품을 최초로 사람에게 투여하는 제1(임상약리시험 등), 환자군에서 치료적 유효성을 탐색하여 가능한 용량과 투여기간 설정을 위한 다양한 정보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제2(치료적 탐색 임상시험 등),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증하기 위한 제3(치료적 확증 임상시험 등), 품목허가 후 허가사항의 범위에서 수행하는 제4(치료적 사용 임상시험 등)으로 구분한다.

    . "다기관임상시험"(Multicenter Trial)이란 하나의 임상시험 계획서에 따라 둘 이상의 임상시험실시기관에서 수행되는 임상시험을 말한다.

    . "비임상시험"(Nonclinical Study)이란 사람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생의학적 연구를 말한다.

    . "임상시험 계획서"(Protocol)란 해당 임상시험의 배경이나 근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임상시험의 목적, 연구방법론, 통계적 고려사항, 관련 조직 등을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 "임상시험 변경계획서"(Protocol Amendment, 이하 "변경계획서"라 한다)란 임상시험 계획서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임상시험 계획서의 불분명한 부분을 명확하게 다시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 "증례기록서"(Case Report Form, CRF)란 각각의 시험대상자별로 임상시험 계획서에서 요구한 정보를 기록하여 임상시험의뢰자에게 전달할 목적으로 인쇄하거나 전자문서화한 문서를 말한다.

    . "임상시험 결과보고서"(Clinical Trial/Study Report, 이하 "결과보고서"라 한다)란 임상시험에서 얻은 결과를 임상적ㆍ통계적 측면에서 통합하여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 "중간 임상시험 결과보고서"(Interim Clinical Trial/Study Report, 이하 "중간보고서"라 한다)란 임상시험 도중에 실시한 분석에 따라 중간 결과를 보고하는 문서를 말한다.

    . "임상시험용 의약품"(Investigational Product)이란 시험약 및 대조약을 말한다.

    . "시험약"이란 임상시험용 의약품 중 대조약을 제외한 의약품을 말한다.

    . "대조약"(Comparator)이란 시험약과 비교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위약(僞藥) 또는 개발 중이거나 시판 중인 의약품을 말한다.

    . "이상반응"(Adverse Event, AE)이란 임상시험용 의약품을 투여한 시험대상자에게 발생한 모든 유해하고 의도하지 않은 증후(症候, sign, 실험실 실험 결과의 이상 등을 포함한다), 증상(症狀, symptom) 또는 질병을 말하며, 해당 임상시험용 의약품과 반드시 인과관계를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 "약물이상반응"(Adverse Drug Reaction, ADR)이란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임의 용량에서 발생한 모든 유해하고 의도하지 않은 반응으로서 임상시험용 의약품과의 인과관계를 부정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한다.

    . "중대한 이상반응ㆍ약물이상반응"(Serious AEADR)이란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임의 용량에서 발생한 이상반응 또는 이상약물반응 중에서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1) 사망하거나 생명에 대한 위험이 발생한 경우

    2) 입원할 필요가 있거나 입원 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영구적이거나 중대한 장애 및 기능 저하를 가져온 경우

    4) 태아에게 기형 또는 이상이 발생한 경우

    5) 1)부터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