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북대학교병원 임상약리센터
로그인
  • 임상시험참여
  • 자주하는 질문
  • 임상시험참여

    자주하는 질문

    FAQ 검색
    FAQ 검색

    자주하는 질문 목록

    1. Q

      임상시험에 참여하고 싶은데,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전북대병원 임상약리센터 홈페이지, 신문, 포스터 공고문들을 수시로 확인하시면 모집 중인 임상시험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Q

      어떤 사람이 임상시험에 참여할 수 있나요?

      임상시험의 특성에 따른 선정, 제외기준들을 모두 만족시키는 분들에 한해서 적절한 동의절차를 거쳐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3. Q

      다른 임상시험에 동시에 참여해도 되나요?

      현재 임상시험에 참여 중이시라면 다른 임상시험에 중복으로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피험자의 안전과 연구결과의 신뢰도를 위해 이전의 임상시험이 끝난 후 6개월 이내에 다른 임상시험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4. Q

      약 복용 중에 참여가 가능한가요?

      참여하는 임상시험에 따라 다르며, 건강한 사람 대상의 임상시험인 경우 감기 등의 단기 치료중이면 치료가 끝난 후 일정기간이 지난 후 참여가 가능합니다.

    5. Q

      임상시험 지원 후 취소해도 되나요?

      예. 임상시험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므로 언제든지 자유롭게 동의 철회가 가능하며, 취소하게 되더라도 어떠한 불이익은 없습니다.

    6. Q

      임상시험 참여 중에 부작용이 발생하면 어떻게 되나요?

      임상시험 참여시 모든 약물 및 시험물질은 경우에 따라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며,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입원중에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인의 진찰과 치료를 받게 되며, 퇴원후 부작용이 발생하면 사전에 제공한 연구자 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7. Q

      입원 중에 가족이나 친구들이 방문할 수 있나요?

      다른 참여자의 비밀 보장을 위해 외부인의 방문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8. Q

      임상시험 참여 중에 취소해도 되나요?

      예. 언제든지 자유롭게 동의 철회가 가능하며, 어떠한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임상시험 도중 철회했다면 현재 상태 확인을 위해 의사가 재방문 및 검사를 요청드릴 수도 있습니다.

    9. Q

      임상시험 참여시 하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임상시험에 참여하시는 동안 해당 임상시험 약물을 정해진 횟수, 용량, 용법에 따라 투여하게 되고 시험약의 효능 및 이상반응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시험일정에 따라 각종 검사(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검사, 활력징후측정, 문진, 신체검진 등)를 하게 될 것입니다. 해당 임상시험의 내용에 따라 입원 혹은 외래 방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 Q

      임상시험 참여에 대한 보상이 있나요?

      해당 임상시험의 기간, 참여로 인해 발생하는 시간손실 및 불편감 등에 따라 책정되며, 이에 대한 내용은 연구자에게 설명을 받을 수 있으며 피험자 설명문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11. Q

      임상시험 참여에 대한 개인정보는 비밀로 유지되나요?

      임상시험 관련 법에 따라 임상시험 대상자의 신상을 파악할 수 있는 기록은 비밀로 보장됩니다. 다만, 시험대상자의 안전과 임상시험 자료의 품질을 검증하기 위해 임상시험을 모니터하는 요원, 점검을 실시하는 자,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임상시험 대상자의 신상이 비밀로 보장되는 범위 내에서 임상시험 관련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개별대상자의 익명성은 철저히 보호되며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상자들의 서명이 필요한 임상시험 참여 동의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